홈페이지로 설정즐겨찾기로 설정 미주한국일보구인구직
라이프-생활정보-금융  
분 류 크레딧
 
좋은 빚 나쁜 빚
부채 관리 방법
부채관리는 소비자의 부채를 개인의 재정을 관리하는 도구로 사용하는 개념이다. 적당한 부채 대 소득비 를 생각해 재정관리를 해야 하며 과도한 부채에 대한 위험신호를 인지하며 과도한 부채의 짐을 해소하는 가능한 방법들을 알고 있어야 한다.

부채 바로 알기 (좋은 부채/나쁜 부채)

사람들이 빚이라 하면 가장먼저 떠올리는 것이 있습니다. 진절머리 나는 것, 갚아도 갚아도 끝이 없는 것, 빨리 없애고 싶은 것. 실제로 미국인들의 부채는 갈수록 많아지고 있으며 신용카드 미니멈페이만을 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부채에도 좋은 측면이 있습니다. 따라서 좋은 부채와 나쁜 부채를 파악하는 것은 재정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좋은 부채는 투자 할 만 부채로 잠재적으로 보다 많은 가치를 증가시킬 것으로 기대되는 부채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학생융자나 모기지, 부동산, 비즈니스 융자 등 들은 투자를 통해 차후 더 많은 가치를 창출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기지와 같은 부채는 재 융자를 통하여 이자를 낮추게 된다면 투자의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도 있습니다.

반면 나쁜 부채는 구매를 했을 때 가치가 급격히 떨어지거나 가치가 올라갈 것을 기대 하기힘든 높은 이자를 지불하는 부채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사치성 제품을 사기 위해 지불하는 신용카드 부채가 이에 해당되며 구매와 동시에 가치가 많이 떨어지는 자동차 융자나 스토어 카드도 이에 해당됩니다. 만약 부채로 개스값이 많이 들어가는 낡은 차량 대신 새 자동차를 구입해 더 좋은 마일리지 차량을 갖게 됨으로써 연료비를 절약 할 수 있다면 나쁜 부채의 속성보다 좋은 부채로 나뉠 수 있습니다.
부채가 좋은 기능도 할 수 있지만 좋은 부채든 나쁜 부채든 소득에서 관리가 되는 범위내에서 재정 설계를 해야 합니다. 총 부채의 합이 소득의 36%를 넘지 않도록 해야 좋은 부채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소득범위를 넘어 연체가 발생되고 관리가 되지 않는다면 어떠한 부채도 좋은 부채가 될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특히, 좋은 부채로만 인식되던 모기지가 집값의 하락으로 인하여 최악의 부채로 될 수 있다는 점은 부채의 속성을 여실히 보여주는 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좋은 부채는 가치의 향상을 기대함과 동시에 소득과 소비범위에 벗어 나지 않는 부채이어야 만 좋은 부채가 될 수 있습니다.
 
윗글 부채의 양 파악하기
아래글 조인트 계좌

Grace Media Group, Inc. | (215) 630-5124 | email: esendiahn@gmail.com | Copyright (c) 2012 Grace Media Group, Inc.
필라코리안 소개 광고 안내 홈페이지 제작 고객 센터 개인 보호 정책 회원 이용 약관n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