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로 설정즐겨찾기로 설정 미주한국일보구인구직
키즈
작성일 10-06-2010
분 류 K7-K12
 
예일대 면접관 김종섭 "튀는 에세이 써라"
예일대 면접관 김종섭 "튀는 에세이 써라"

“미국 대학 입학 사정절차는 어떤 정확한 공식에 껴 맞추는게 아니라 지원자들의 학업, 리더십, 열정 등을 고루 평가한다는 면에서 예술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예일대 졸업생이자 현재 예일대 면접관을 맡고 있는 김종섭 T&B 에듀케이션 원장. 그는 지난 21일 워싱턴 중앙일보 강당에서 열린 대학입학전략 세미나에서 아이비리그 대학들의 입학사정 방법과 함께 지원자들이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김 원장에 따르면 입학사정관들은 크게 학업(Academic Index), 특별활동(Extracurriculars), 추천서 및 에세이(Intangibles) 등 세가지를 고려한다. 지원서는 최소 두번의 심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입학위원회에 넘어가 투표를 통해 합격여부가 결정된다. 김 원장은 “심사과정에서 입학사정관들은 지역적, 경제적, 인종적 다양성을 고려해 형평성을 맞춘다”고 말했다.

이날 학부모들은 세미나가 끝난 후에도 자리를 뜨지 않고 연이어 질문을 하는 등 대입준비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세미나 내용을 간추려 소개한다. 

 ▨ 학업
아이비리그 지원자의 85%는 GPA나 SAT 점수가 거의 만점에 가까울 정도로 학업적인 면이 완벽한 학생들이다. 대학들은 학생들의 학업적인 우수성을 판단하기 위해 SAT I, SAT II, 학교성적을 본다. 아이비리그 대학들의 경우 이들 각각에 대해 80점씩 점수를 매긴 다음 최고 1에서 최저 4,5,6(학교별로 다름)으로 등급을 나눈다.

김 원장은 “SAT에서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 여러번 치르는 학생들이 많지만 각 영역별로 700점만 넘으면 크게 중요하지 않다”며 “응시횟수는 3번이 적당한 것 같다”고 주장했다. 또 아이비리그 대학들은 학교성적을 특정 공식에 따라 바꿔(Converted Rank Score)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예일대의 경우 학군이 좋은 페어팩스나 토마스제퍼슨과학고 같은 경우 점수를 산정하는 표가 따로 있다.

특히 아이비리그에 들어가려면 난이도가 높은 과목에 가산점을 부과하는 Weighted GPA가 4.0은 넘어야 한다. AP(Advanced Placement)나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등 대학수준의 수업을 들어 자신이 얼마나 도전적인 학생인지 입학사정관들에게 보여줘야 한다.

로컬 대학이나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수업을 듣는 건 더할 나위없이 좋다. AP 점수는 지원대학에 반드시 다 보낼 필요는 없고 4점 이상인 경우 보내는게 좋다.

 ▨ 특별활동

김 원장은 “시멘스, 수학올림피아드, 인텔사이언스 등 유명한 전국 대회에서 상을 받은 학생들은 다른 건 볼 필요도 없이 명문대 합격이 확정된다”고 말했다.

대부분의 명문대들은 스포츠나 음악, 과학 등 특정분야에서 뛰어난 학생들에 한해 입학사정절차를 거치지 않고 첫번째 심사에서 바로 입학국장에게 확인을 받아 합격장을 발송한다. 다른 학교보다 먼저 상위 5%의 학생들을 리크루트 하려는 대학들의 경쟁이라고 할수 있다.

특별활동은 많이 하기보다는 한두가지에 ‘공(committment)’을 들여 리더십을 발휘하는게 중요하다. 예컨대 작문에 재능이 있는 학생은 학교 신문사에 들어가 편집국장, 음악의 경우 미청소년필하모닉오케스트라(AYP), 보이스 내이션 또는 걸스 내이션 등이 높이 평가받을수 있는 활동이다. 봉사활동의 경우 오랜 시간 봉사를 하는 것 보다 기금 모금 행사 개최 등 리더십을 보여줄수 있는게 중요하다는게 김 원장의 주장이다.

공통지원서(Common Application)를 살펴보면 특별활동은 7개만 적게 되어 있다. 아무리 많은 활동을 했더라도 중요한 활동만 적는게 좋다. 최근들어 많은 학부모들이 인턴십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것과 관련, 김 원장은 고교 인턴은 “대부분 그냥 지켜보는(shadow)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학에서 별로 중요시 하지 않는다”며 “인턴십을 반드시 해야 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 추천서 및 에세이

김 원장에 따르면 예일대에 지원서가 들어오면 지원자 별로 에세이, 추천서, 기타(지원서, 성적표 등) 순으로 패킷을 구성한다. 즉, 에세이에 가장 신경을 많이 써야 한다는 얘기다.

입학사정관들은 한 에세이에 2분 이상의 시간을 쏟지 않기 떄문에 길게 쓰는 것보다 대학에서 요구하는 글자수에 맞춰 (보통 한 페이지 분량) 재미있게 쓰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에세이를 써서 선생님에게 리뷰를 부탁하는데 이때 선생님들이 잘썼다고 해서 반드시 좋은 에세이는 아니다. 입학사정관의 눈길을 끌수 있는 창의적이고 독특한 글을 쓰는게 중요하다.

명문대는 대개 선생님 한테 2개, 카운슬러 한테 1개의 추천서를 요구한다. 카운슬러가 대학에 전화해 추천해 준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다. 추천서를 부탁할때는 진학하고 싶은 학교와 전공을 정해 얘기하는게 좋고 강조할 점 등을 써서 주는 것이 좋다.

인터뷰는 아이비리그 지원자들이라면 필수관문이지만 입학사정에 거의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윗글 필라델피아 인근 고교 대학진학률
아래글 SAT SUBJECT TEST
SAT 와 ACT 의 차이점
SAT 와 ACT(American College Test) 시험의 차이점에 관한 물음은 대학 입학을 준비하는 수험생과 학부모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질문중 하나 입니다. 우선 두 시험 다 미국에서 대학을 진학 하려는 모든 학생들이 치러야 하는 표준 수학능력시험(Standardized Test) 라는 점입니다. SAT든 ACT든 시험점수 자체가 학생의 지능이 얼마나 ..
SAT 잘보는 18가지 비법
[SAT/SAT비법] SAT 잘보는 18가지 비법 1. 간단한 수학공식은 외워둔다 2. 실제SAT시험은 두번 정도, 그보다는 오히려 모의고사를 자주봐라 3. 모의고사를 실전처럼 치러라 4. 시험 당일에는 좋은 기분으로 임할 수 있도록 가족들이 돕는다. 5. 시험 장소가 결정되면 미리 전날 가서 확인한다. 6. 시험 당일에..
SAT 시험 시간 활용
[SAT I] SAT 준비의 Strategy - 시험시간 효과적으로 활용해야 SAT처럼 시간이 제한 되어있는 시험에 좋은 성적을 이루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시간활용이 매우 중요합니다. 많은 학생들이 평소에 자신의 어휘력을 넓히고 comprehension 문제풀이 연습을 많이 해왔다하더라도 시간이 제한되어있는 실제상황에서 시험을 볼때..
에세이 포맷 분석
작문 영역> 잘 알려진 것처럼 개정 SAT I은 작문(Writing) 영역이 새로 추가되고 수학 문제의 출제 범위가 늘어나며 언어(Verbal) 영역이 심층독해(Critical Reading)로 이름이 바뀌면서 독해의 비중이 더욱 강조되는 것이 특징. 이중 가장 큰 변화라면 67년만에 처음으로 SAT I에 학생들이 직접 글을 쓰는 에세이 문제가 포함된다..
대학입학 난이도
아래 자료는 Princeton Review의 College Selectivity자료와 US News자료, College Acceptance Rate를 근거로 주) 제공하는 자료입니다. 파란색은 사립종합대학과 주립대학과 입학난이도 비교이며 빨간색은 사립종합대학과 Liberal Arts College간의 입학난이도 비교입니다.UC_ Berkeley는 JHU와 Rice와 비슷한 입학난이도를 가지고 있으며  Bos..
독해 및 작문 영역 추천 도서 총정리···SAT 고득점, 독해 실력 갖춰야
 많은 한인학생들이 어렵게 생각하는 SAT 독해영역 및 작문영역에서 고득점을 올리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최소한 1년 이상 공부를 해야만 한다. 참고로 단기간에 걸친 기계적인 SAT단어암기나 요령위주의 SAT공부는 우선 당장은 좋은 점수를 내게 해줄 수는 있지만, 대학에 들어가서 한인학생들이 생존하는데..
SAT 합격선만 넘으면 '인성 계발'에 힘써라
성공적인 미국 유학을 위한 준비과정은 복잡하고 미국 명문대입학을 위한 경쟁은 갈수록 심해진다. 하지만 미국 명문대에 순위를 따지며 무조건적인 동경을 하기보다는 학생의 잠재력을 인지하고 개발하기 위한 최적의 학교를 선택하는 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싶다.    먼저 미국 명문대에서 바라는 인재..
명문 프렙스쿨, 명문대로 가는 '엘리트 코스'
대학 지원서를 망치는 10가지 어리석은 실수들
워싱턴 포스트지에 실린 ‘대학 지원서를 망치는 10가지 어리석은 실수들’이라는 기사를 요약했습니다 .     1. 자신이 원하는 대학에 필요 이상의 관심과 열정을 보이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꼭 들어가고 싶은 학교라고 바쁜 입학사정관에게 여러 차례 과다한 e-메일과 전화 메시지를 ..
필라델피아 인근 고교 대학진학률
예일대 면접관 김종섭 "튀는 에세이 써라"
예일대 면접관 김종섭 "튀는 에세이 써라" “미국 대학 입학 사정절차는 어떤 정확한 공식에 껴 맞추는게 아니라 지원자들의 학업, 리더십, 열정 등을 고루 평가한다는 면에서 예술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예일대 졸업생이자 현재 예일대 면접관을 맡고 있는 김종섭 T&B 에듀케이션 원장. 그는 지난 21일 워싱턴 중앙..
SAT SUBJECT TEST
과목별 시험(Subject test)은 아래와 같이 20과목입니다. Section 과목 ■ 영어 (English) 1. 문학(Literature) ■ 역사와 사회과학 (History and Social Studies) 2. 미국역사(US History) 3. 세계 역사(World History) ■ 수학 (Mathematics) 4. 수학1(Mathematics Level 1) 5. 수학2(Mathematics Level 2) ■ 과학 (Science) 6. 생물학(Biology E/M) 7. 화학(Chemistry) 8. 물리학(Physic..
123
필라 인근 학교 찾기  
노스앰튼 커뮤니티 대학
페이스 대학 [5]
몽고메리 커뮤니티 대학
펜실베니아 기술대학교
레딩 커뮤니티 대학
라잘 대학교
JNA 요리 학교 [1]

Grace Media Group, Inc. | (215) 630-5124 | email: esendiahn@gmail.com | Copyright (c) 2012 Grace Media Group, Inc.
필라코리안 소개 광고 안내 홈페이지 제작 고객 센터 개인 보호 정책 회원 이용 약관n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