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로 설정즐겨찾기로 설정 미주한국일보구인구직
라이프-생활정보-의학  
분 류 의학정보
 
팔뚝에 특히 살이 잘 붙는 이유?
팔뚝은 사실 일상생활에서 일부러 운동하지 않는 한 움직임이 거의 없는 부위이며, 또한 팔의 삼두근의 근육량도 적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터질듯한 소매의 고민

상의를 고를 때는 주로 어깨넓이나 가슴둘레, 등 길이 등을 고려하여 선택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런 것들이 다 맞는다고 해도 원하는 옷을 단념하게 만드는 곳이 바로 소매 부분입니다. 라인을 중시하는 디자인이 유행하면서 굳이 짧은 소매가 주는 팔뚝의 압박을 논하지 않더라도 팔뚝 살은 이미 노출의 위험에 직면하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

뚱뚱하지 않아도 팔이 굵으면 팔 길이가 짧아 보여 전체적으로 둔해 보이게도 만들 수 있고, 셀룰라이트가 많아져 팔이 울퉁불퉁해지면 소매가 짧은 옷을 입기도 망설여지게 됩니다. 팔뚝 살은 미관상 소매둘레 사이로 불룩 튀어나온다는 문제도 있지만 심한 경우 안쪽의 팔뚝 살이 옆구리와 계속 마찰하면서 옷이 마모되거나 피부 손상의 우려도 생기게 된다는 것이 큰 문제가 됩니다.

이러한 팔뚝 살이 자꾸 찌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팔뚝 살의 원인은 지방 소모가 힘든 부위이기 때문..

팔뚝이 살이 찌는 가장 큰 원인은 아무래도 지방 소모가 적은 부위라는 것입니다. 팔뚝에서 살이 찌는 부위는 삼두근이라는 근육으로 움직임이 가장 적은 근육에 속하기 때문에 일부러 뭔가를 하지 않는 이상에는 에너지 과잉이 발생할 경우 찔 수 밖에 없는 부위가 되는 것입니다.

또한 자세가 좋지 않은 경우에도 팔뚝살을 찌게 만드는 요인이 됩니다. 몸을 곧게 편 자세가 아닌 구부정한 자세인 경우 근육을 뭉치게 만들고, 혈액순환을 나쁘게 만들어 대사작용을 방해하기 때문에 팔뚝을 더욱 살찌게 만듭니다.

살이 찌는 것은 인체 나름대로의 생존전략!

사실 과잉에너지를 인체가 축적하는 것은 에너지가 부족할 때 쓰기 위한 일종의 생존전략입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에너지가 소비되기 쉬운 곳에 축적하기 보다는 에너지가 잘 소비되기 힘든 부위에 지방을 축적해 둡니다. 대표적인 부위가 복부와 허리, 허벅지인데, 팔뚝도 잘 사용하지 않는 부위이기 때문에 조금만 방심해도 금방 살이 붙는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팔뚝은 일상생활에서도 잘 쓰지 않게 되는 부위라서 '일부러' 운동을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팔뚝 살을 빼는 방법

1. 뼈와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스트레칭으로 먼저 긴장을 풀어줍니다. 왼팔을 앞으로 쭉 뻗어 반대 팔로 왼팔 바깥쪽을 당겨줍니다.

2. 이 스트레칭은 평상시에도 수시로 해 줄 수 있는 동작으로 팔의 안쪽 근육과 바깥 근육의 긴장을 풀어줄 수 있습니다.

3. 이 자세에서 바로 연결해서 할 수 있는 이완 동작이 손끝으로 양쪽 팔꿈치를 교차하여 잡고, 좌우로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입니다.

4. 그 다음 왼쪽 손 끝으로 오른쪽 팔꿈치를 잡고 오른쪽 팔만 머리 뒤로 내려주는 동작을 해줍니다. 팔뚝의 근육이 당겨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양쪽을 교차해가면서 시행해 줍니다.

5. 라벨을 이용하여 지방소모와 근력을 키우는 효과를 내는 운동법으로 상체를 앞으로 숙이고 라벨을 든 팔을 뒤로 보내 팔뚝 위치는 고정한 채로 위, 아래로 움직이는 동작입니다.

6. 팔을 쭉 펴고 90도로 올렸다 내리는 동작, 위로 팔꿈치만 접었다 펴는 동작 등으로 응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 http://health.chol.com/healthguide/health_v.aspx?srno=785]

 
윗글 계란은 콜레스테롤 덩어리?.. 계란 그 오해와 진실
아래글 심장병- 건강한 식사를 위한 7가지 규칙
번호     글 제 목
39 스트레칭 10계명 의학정보
38 박수의 놀라운 건강효과 의학정보
37 여성 하체비만의 원인과 탈출법 의학정보
36 체지방 소모에는 달리기보다 걷기가 더 효과적 의학정보
35 달리기와 걷기의 운동효과 비교 의학정보
34 복부비만의 유형 -피하지방 VS 내장지방 [50] 의학정보
33 잘못 알고있는 운동상식 의학정보
32 지구력 운동 프로그램 의학정보
31 小食(소식)을 해야 長壽(장수)하는가? 의학정보
30 계란은 콜레스테롤 덩어리?.. 계란 그 오해와 진실 의학정보
29 팔뚝에 특히 살이 잘 붙는 이유? 의학정보
28 심장병- 건강한 식사를 위한 7가지 규칙 의학정보
27 전자파 피하려면? 의학정보
26 생삼겹살 뒤집은 젓가락, 입에 가져가면 안돼요 의학정보
25 암, 어떻게 예방할 것인가? 의학정보
24 치매 걸린 이유가 아침 식사를 안해서? 의학정보
23 술 많이 마시느 남성 '뼈에 구멍든다' [50] 의학정보
22 잘못된 건강상식 'OX 퀴즈' 의학정보
21 의사들고 헷갈리는 잘못된 의학적 정보(상식) 의학정보
20 현대인들에게 필요한 걷기 운동 의학정보
19 좋은 사람으로 건강하게 삽시다. 의학정보
18 알찬 건강 상식 10계명 의학정보
17 함께 먹으면 해로운 악덕궁합 음식은? [37] 의학정보
16 간이 나쁘면 나타나는 증상 의학정보
12

Grace Media Group, Inc. | (215) 630-5124 | email: esendiahn@gmail.com | Copyright (c) 2012 Grace Media Group, Inc.
필라코리안 소개 광고 안내 홈페이지 제작 고객 센터 개인 보호 정책 회원 이용 약관n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