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로 설정즐겨찾기로 설정 미주한국일보구인구직
박준형 비지니스 컬럼  
작성자 박준형
작성일 01-01-2010
ㆍ추천: 0  ㆍ조회: 12738    
빛 과 그림자
사업을 한다는 것은 어쩌면 잠재하는 리스크와의 싸움이 될 것 같습니다. 비단 사업뿐만 아니라 우리의 인생도 행복과 불행의 공존이어서 어느 날은 인생은 가치 있는 것이라는 가벼운 마음으로 의미를 느끼기도 하고 또 어떤 날은 똑 같은 환경의 생활이 힘들고 짜증나게 되어 스스로를 힘들게 하는 것일 수 도 있습니다.
우리 교포들의 초기 사업은 보통 노동력의 투자가 자본의 투자 보다 앞서는 사업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경제적인 기반이 다져 지면서 누구나 편하고 안전하고 Profit Return이 높은 사업을 선호하게 됩니다. 지난 주 필자는 “Tavern" 사업에 대해 기고 한 바 있습니다. 우리 교포들의 차세대 사업으로 유망한 사업이라는 확신에는 변함이 없지만 이 사업의 그림자 부분에 해당하는 문제점들을 분석해드리는 것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필자는 검찰 총장 자문위원의 한사람으로서 어제 검찰청에서 회의에 참석했습니다.
우연히 어제 회의의 주제가 Public Nuisance Task Force로 우리 교포들이 많이 종사하고 있는 Beer Deli 업이나 Tavern 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사항이었고 현재
검찰 총장 휘하 7명의 전담 검사로 PLCB와 PLCB Task Force와의 협조를 통해 각 커뮤니티로부터 접수되는 공중을 방해하는 불법 행위 즉 폭력, 마약의 근원지가 되는 업소를 비밀 수사를 통해 증거를 접수하고 리커라이센스와 비즈니스 라이센스 심지어는 검물 까지 가압류 들어오는 무시무시한 법률이 제정되어 있습니다. Nuisance 전화 핫라인을 설치해놓고 24시간 접수하고 있으며 주민들을 소위 위협하는 불법 행위에 대한 검찰의 단속 의지가 강하게 담겨져 있습니다.
미국은 시민 정치 사회로서 주민의 권익을 옹호하고 이는 곧 커뮤니티의 힘이 대단히 강한 것을 의미합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사업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다음과 같이 회의에서 의견을 발표하였습니다. 커뮤니티의 의견과 시민을 잠재된 위험에서 보호하려는 당국의 의지는 충분히 존중하고 고맙게 생각하지만 실지로 그에 따른 선의의 피해자가 나올 수 있다는 개인적인 의견을 가지고 있고, 각 커뮤니티 마다 리더가 있게 마련이고 이는 곧 정치적인 문제가 되어 나쁜 방향으로 악용되어 사업하는 사람들을 위협할 수 있다는 의견이었습니다.
의견을 발표할 때 이미 예상한 답변이었지만 에브라함 검찰 총장은 성실히 답변하여 주었습니다. 그는 자질 있는 사업가라면 커뮤니티와 커뮤니티 리더와 원할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하고 그 지역에 일어나는 불법 행위에 대한 책임의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며 정치적인 유대관계를 또한 유지 할 때 성공적인 사업을 수행할 수 있다는 답변이었습니다. 이는 곧 시민정치 사회에서 사업하는 사람은 사업장이 속한 커뮤니티 활동도 게을리 하면 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Tavern 비즈니스를 인수 할 때 바이어는 사려고 하는 바의 레코드를 세밀히 점검하고 사업장이 속해있는 지역 주민들과 원할한 유대가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점검 하셔야 합니다. 이는 사실 Tavern 비즈니스에만 국한되어 있는 문제가 아니라 모든 업종 전반의 문제가 되겠습니다만 Tavern이나 Beer Deli는 리커라이센스를 소유하고 있고 술을 파는 곳이므로 오너의 경영 능력에 따라 마약이나 폭력 문제 같은 일이 생길 수 있는 잠재성이 더 큰 결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교포사회는 사업체를 인수할 때 오로지 얼마를 팔고 얼마를 벌 수 있는가하는 문제에만 관심을 가져왔지만 이제 우리들이 미국사화의 엄연한 경제활동의 일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정치적 기반이나 사회활동에도 눈을 돌려 지역 주민들의 사랑을 받는 사업장인가 아닌 가도 고려할 사항 중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할 수 있습니다. 내용을 써내려 오면서 독자들이 너무 어렵게 생각하는 것이 아니가 염려가 되지만 제목처럼 그 어떤 사업에도 장점과 단점이 있기 마련이고 빛과 그림자처럼 그 어떤 업종도 완전한 것은 없다는 것이 저의 사견입니다. 그러나,
단순히 이 문제만으로 판단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그림을 보면서 장점은 무엇이고 단점은 무엇인가, 그리고 이 사업을 핸들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가를 꼼꼼하게 점검해봐야 하겠습니다.

아울러 펜주 내 리커라이센스 소유 업소는 2만 2천여 업소가 있고 필라 시내에만 3천 7백 여 업소가 있습니다. 바 사업을 찾으실 때 고려하실 것은 먼저 현 주인이 5년 이상 운영해 왔는지 그리고 반드시 건물을 끼고 구입하셔야 하고 이전 2년에 걸쳐 위반 사항이나 커뮤니티와의 관계들을 반드시 점검하셔야 합니다. 여러분의 지혜와 용기로 빠른 시일 내 Tavern 업이 정복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똥은 치우는게 더 힘들다
똥은 치우는 게 더 괴롭다! 결론부터 이야기 하겠습니다. 일을 망치고 어떻고 어떤 연유에 실패 했거나 실패를 예측할 때, 아니 좀 더 심각하게 쫄딱 망했을 때, 어떤 분께선 국에 말아 먹으나 물에 말아 먹으나 말아 먹는 것은 말아 막는 가다라고 말씀 하셨습니다만, 사고를 치는 줄도 모르고 사고를 칠 때는 늠름..
15-04-2010
상호 의존성과 경영
우리는 386 세대라는 말을 곧잘 합니다. 고국의 언론에서 곧잘 등장하는 말로 기실 특정 세대를 구분하여 말하는 것으로 지금으로 치면 30대 중반부터 40대까지를 일컫는 말이 되겠습니다. 386 컴퓨터가 등장하여 그 시대 컴퓨터의 붐이 불기 시작할 때 대학을 다니거나 사회로 쏟아져 나온 세대들이 되겠습니다. 그러고 ..
24-03-2010
땅 따 먹 기
우리들의 어린 시절 땅을 고르고 코너에 금을 그은 후 이 땅은 내 땅 저 땅은 네 땅이라 정한 뒤 가위 바위 보를 하고는 돌을 세 번 튀겨 제 자리로 돌아오면 땅을 먹어 나가고 세 번만에 못 들어오면 상대에게 똑 같은 기회가 돌아가는 놀이가 있었습니다. 그게 그렇습니다. 돈이 들어가는 일도 아니고 상대편 친구에..
12-03-2010
처녀 뱃사공
처녀 뱃사공 낙동강에 물놀이를 하려고 배를 띄었다면 기왕이면 처녀 뱃사공이면 좋겠고 “낙동강 강바람이 치마폭을 스치면....” 막걸리 한 사발도 좋고 쟈니 블랙이든 소주도 좋겠습니다. 그러나 사업하는 우리는 남에게 노를 맡길 수 없는 우리 스스로 항해사입니다. 그리고 선장입니다. 그 배에 타고 있는 선원..
09-02-2010
고객의 충고
사업체를 소개하고 중개하는데 있어 중개인의 지나친 사견은 고객의 판단을 흐릴 수 있고 충분하지 않은 정보 제공은 계약을 성사시키기 힘들게 될 수 있습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 향긋한 커피 한잔을 하며 여러분에게 나갈 칼럼을 쓰기 시작할 때 고객 한 분으로부터 사업체문의에 대한 전화를 받았습니다. 어느..
21-01-2010
빛 과 그림자
사업을 한다는 것은 어쩌면 잠재하는 리스크와의 싸움이 될 것 같습니다. 비단 사업뿐만 아니라 우리의 인생도 행복과 불행의 공존이어서 어느 날은 인생은 가치 있는 것이라는 가벼운 마음으로 의미를 느끼기도 하고 또 어떤 날은 똑 같은 환경의 생활이 힘들고 짜증나게 되어 스스로를 힘들게 하는 것일 수 도 있습..
01-01-2010
우산장수와 소금장수
4월 20일 오후 2시 30분 사무실에서 뉴스를 접했는데 미국의 통화 정책을 좌지우지하는 그린스팬의 공식 발표가 다음날 있을 거라는 내용이었습니다. 미국의 경기 회복 현상과 경제 운용을 위해 금리 인상 조치를 취하겠다는 내용으로 이른 시일 안에 Half Point에서 1 Point 정도의 인상이 있을 거라는 내용이었습니다. 필..
01-01-2010
갑자기 불어 온 바람
미국의 경제 정책을 연구하고 미국의 자금 정책을 좌지우지하는 사람들의 아이디어가 얼마나 뛰어나고 대단한 것인지 분명 누군가에 의해 통화정책과 이자율이 정해진다는 것이 다른 옷을 입었을 뿐 마찬가지 일이 되겠습니다. 우리는 기억합니다. 불과 얼마 전 까지만 해도 사업 자금 융자를 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
01-01-2010
프랜차이즈 사업
프랜차이즈 사업 흔히 맥도날드나 버거킹을 떠올리게 하는 프랜차이즈 사업은 대 다수의 한인 비즈니스맨 들 에게는 아직은 생소하고 한 번쯤 개척해보고 싶은 새로운 필드이기도 합니다. 현재 이 지구상에 행해지고 있는 프랜차이즈 사업은 먹고 튀자 식의 의도가 불손한 불손 업체부터 신용과 로열티를 자랑하..
01-01-2010
어디로 가야 할 것인가?
분명 시대는 변하고 있습니다. 이 지면에서 어떻게 논리를 전개하느냐에 따라서 사상적인 기준을 의심받게 될지도 모르지만 양념이나마 우리가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자본주의 자유경쟁 사회를 되돌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일찍이 공산주위는 자본주우의 사회나 국가는 지나친 부의 편중으로 결국은 붕괴 될 거라는 ..
01-01-2010
12

Grace Media Group, Inc. | (215) 630-5124 | email: esendiahn@gmail.com | Copyright (c) 2012 Grace Media Group, Inc.
필라코리안 소개 광고 안내 홈페이지 제작 고객 센터 개인 보호 정책 회원 이용 약관n Top